[아키즈키 코오] 후지미교향악단 3부 - 5

163일전 | 71읽음

라는 사요코씨의 스톱에 먹혔다.


에에또 이 상황은.....뭐 상관없지.


바이올린을 되돌려주며,


[여기는 몇시까지 씁니까?]


라며 타임아웃을 확인하려고 해서,


[그럼 빨리 할까요]


하고 바이올린을 잡았다.


[처음은 메조포르테의 44가 좋을까요?]


[부탁 드립니다]


으음, 이건 본무대를 쓰는 게니프로로 해야할 테스트였군.


그렇지만 어쨋든 최후까지 가서,


[자 다음은 반측어택으로 해볼까요?]


[부탁드립니다]


[에에또, 어느 정도의 어택으로 하는가는, 게네프로로 조정하지 않


으면 어쩔 수 없지 않을까하고 생각합니다만]


[괸찮습니다. 어떤 느낌이 되는지 그것만 안다면]


아베씨를 끌어들일 의도는 어쨌든, 춤과 만나는 사요코씨는 심각


그 자체의 일사불란함이었다.


자신의 춤을 최대한으로 살리기 위해서는 어떤 연주가 베스트인


가......처음 시작 방법은......템포는......춤과 연주의 상호관계는.......


[죄송합니다, 지금 것을 한번 더]


[오라버님, 방금 것은 어느쪽이 어울릴까요?]


[아베선생도 같은 의견? 그래요........모리무라씨, 한번 더 부탁 드립니다]


오빠는 음악가, 누이는 무도가, 장르는 다르지만 어느쪽이건 하늘


이 주신 재능의 은혜에, 자신의 재능을 예기할 수 있는 예술가기질


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점은 쌍둥이처럼 닮은 남매였다.


혹시 너무 닮은 점이 케이에게는 동족 혐오적인 반발감을 만들어 버린 것은 아닐까.......라고도 생각했다.


찌리리링하는 벨소리에 놀라 활을 멈췄다. 화재경보기나 무언가의


비상벨인가 생각했던 그것은,


[어머 벌써 시간이?]


라는 알림이었다.


[고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다음은 게네프로로]


사요코씨는 옷을 갈아입고 나가고, 우리들은 다음 사용자를 위해


복도에 나갔다.


문을 나서니 아베씨의 안 좋은 표정에, 케이가 가르쳐 준 [사요코씨의 계획]을 생각했다.


에에또.....좀 빠른 예기지만 아베씨에게 나와 사요코씨는 아무것도 아닌 사이임을 알게해줘야 좋은걸까? 그렇지만 입으로 그렇게 말한다는 건 말뿐인 소리로 들릴 수도 있으니 아무것도 안될 수도 있군. 그럼 또..........


[유우키?]


라는 소리에,


[응?]


하고 뒤돌아보았다.


[이 다음은 어떻습니까?]


[에또, 산죠씨와의 레슨이 6시부터니까......아직 시간이 많군]


[카오루코씨댁은 미즈키지요. 여기에서라면 한시간 정도입니까]


[응, 아마]


갑자기 생각난 것을 나는 실행에 옮겼다.


[케이는 오늘은 쉬는 날이지]


우우, 남들앞에서 그를 [케이]라고 부르는 이 부끄러움.


케이는 순간적으로 내 작전을 이해했다.


[예]


라고 상냥하게 미소지었다.


[그럼 오랜만에 영화라도 보지않을래? 5시에는 전철에 타야 하니까 도중에 나오게 될지도 모르지만]


[괜찮습니다. 그러니까 일요일입니다]


[아, 그렇지만 사요코씨는 어떻게하지?]


[어린애는 아니니까 혼자 돌아가도 괸찮습니다]


[그건 가엽지않나? 오랜만에 너와 만나서 좋아하는데]


[20살이나 되었는데 언제까지나 오빠에게 붙어있을 수는 없지요]


그리고 케이는 아주 자연스럽게 (그러고보니)라는 얼굴로 아베씨를 뒤돌아보았다.


[금후의 시간은 어떠십니까?]


[아니요 별로]


[그럼 괜찮으시다면 누이의 에스코트를 부탁드려도 괜찮습니까? 우리들은 이제 돌아가니까]


[하, 하하. 저는 별로]


[그럼 부탁 드립니다. 가지요, 유우키]


[응. 먼저 실례하겠습니다]


아베씨가 게이에게 강한 편견을 가진 인물이었다면 나는 더 위험한 다리를 건너는 일이었지만, 사요코씨를 사이로 둔 삼각관계의 적으로 보이는 것과 어느쪽이 더 위험하다고 한다면......역시 [적이 아니다]라고 선언하는 게 정답일 것이다.


나는 일부러 그렇게 한다고는 보이지 않을 정도로 케이에게 기대며 아베씨의 앞을 지나갔다........이건 상당한 쾌감이라고 생각했다. 이런 식으로 손을 잡고 서로 기대어 걷는다는 것은 보통 때라면 정말 할 수 없는 일이니까.....왠지 상당히......기쁘다. 아베씨가 이런 우리들을 어떻게 보건 관계가 없는 일이기에 더 즐겁지 않았을까. 엘리베이터 앞에서 멈추어 손은 바지 주머니에 넣은 케이의 팔에 손을 대었다.


(왜그러시지요?)라는 얼굴로 내려다보는 케이에게 눈을 감고 팔장을 끼었다.


[지금만이니까 괜찮겠지?]


케이는 비어 있는 쪽의 손으로 엘리베이터의 버튼을 누르고,


[계속 이러는 것이 기쁩니다만]


하고 말했다.


[응.......]


언제나 하고 싶을 때에는 당당히 당신과 팔장을 끼고 걷는 내가


되고 싶지만.....그건 아직 조금 무리. 그러니까 지금은 겨우 생긴 이


찬스를 말없이 기뻐해주었으면 좋겠다.


케이는 내 소원대로 해주었고 나는 잠시 동안의 해방감을 충분히


맛보았다.


엘리베이터 안에서, 케이와 팔장을 끼고, 케이의 어깨에 머리를 기


댄 몇 초간......나는 정말 행복했었다.



파 드 도아 공연의 X데이. 9월 22일 금요일.


날씨는 어제 통과한 태풍의 여파가 남아서 불안정하긴 했지만 저


녁에는 비바람도 걷히고 개일 거라는 예보.


신주쿠 문화 홀에 오후 5시에 집합하기로 한 약속대로, 일이나 가


정일을 마치고 돌아온 단원들을 현관 홀에서 점호용 명부를 한손에


들고 맞이하며, [이치야마상, 오케이-]하고 체크하고 빨간 점을 써


넣었다.


[빈 방은 지하 일층입니다, C락실. 예, 게네프로 때와 함께라서.


예, 이시다상은 아직 오지 않으셨습니다. 스즈키상? 에에또, 잠깐


기다려 주십시오.....아직 안왔군요. 키무라상.........도, 예, 아직 안왔습


니다.......아, 키무라상 왔습니다. 아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주최 스탭으로서 분주한 후지미의 공연 때보다는 일은 적지만, 공


연단체의 책임자라는 어떤 의미에서는 더 피곤한 짐을 등에 진 콘


서트 마스터의 업무.


엔드레는 케이와 같은 악실에 안내해주고 부득이한 결석자를 뺀


전원이 모인 것을 확인하고서 케이에게 [오케스트라는 집합완료]라


고 보고했다.


[아직 옷을 갈아입지 않아도 괜찮습니까?]


[어라라.......아니, 갈아입고 와야.....커피 한 잔 정도는 마시게 해 줘~~제기랄]


[갈아입는 것은 이 쪽에서 부디. 악실은 혼란합니다]


[그럼 짐을 가지고 오지]


스와로텔의 제일급 정장을 서둘러 갈아입고 튜닝을 끝낸 바이올린


을 손에 들고 C악실로.


[앞으로 10분 정도 있으니까 슬슬 오케스트라 박스 쪽으로 가주셨


스면 좋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오케스트라 박스쪽으로 이동해


주십시오~~~!]


그 근처를 왔다갔다하는 사람들에게도 말을 걸고 스테이지 밑의


통로를 지나 오케스트라 박스 쪽으로.


에에 또, 의자와 보면대의 숫자는 방금 확인했고.


[카이즈카상, 리드의 상태는 어떻습니까? 완벽하다고요? 아아, 정말이다. 그러나 박스가 좁군요. 전곡을 다 연주하면 온도가 변하겠군요, 아마도]


말하면서도 한 눈으로는 단원들이 자리에 앉도록 주의하며 머리수 점검도 계속 했다.


[카와지마상, 오다가와상은?]


[벌써 왔으리라 생각합니다~~]


[요네자와상, 상태는 어떻습니까?]


아까부터 신디사이저의 소리를 끄고 곡을 살피던 원 자위대인 분은 [예]하고 고개를 들고 머리를 툭툭 두들겼다.


[어떻게든 하지요]


나는 전폭적인 신뢰를 담아 미소 지었다.


[잘 부탁 드립니다]


작은 소리가 피피하고 났다.


[콘서트 마스터, 인터폰입니다]


[아, 예, 예]


공연 시작을 10분 늦추겠다는 연락이었다.


[여러분, 시작이 10분 늦어졌답니다. 10분 늦습니다~~]


케이와 엔드레는 아직 오지 않았다. 막이 열리기 직전에 객원연주자인 엔드레가 들어오고 그리고 지휘자인 케이라는 순서다.


<호두깎기 인형>은 발군의 4곡 뿐으로, 그것도 <꽃의 레슨>은 원곡 그대로는 짧아서 다음 3곡의 스코어의 마지막에는 리피트 마크를 넣었다. 곡에 발레리나들의 출입도 포함해서 제일부는 40분 정도가 될 터였다.


딩동댕 딩동댕하는 가벼운 차임벨 소리가 났다. 공연 5분전이다. 아나운스가 흐르고 내 시계로는 20분 전에 박스의 입구에 엔드레가 나타났다. 지휘대 위에 선 것은 거기가 아니면 손님에게 얼굴을 보이고 인사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도 눈치 채지 못한 손님이 많은 듯 희미한 박수에 나도 손바닥을 치며 가세했다. 단원들도 도와주었다.


아니요, 어떻게는 되겠지요.


그리고 케이가 등장. 장신인 그는 지휘대에 서면 가슴 위가 박스 밖으로 나간다. 관객들에게 인사하고 우리 쪽으로 돌아섰다. 아직 지휘봉은 들지 않았다.


스피커에서 <호두깎기 인형>의 행진곡이 흐르기 시작했다. 으응,


역시 이것도 우리들이 하고 싶었다. 그러나 2주 전에 들었기에....


개막 전주곡이 되는 행진곡은 3분의 1정도에서 페이드 아웃, 장막


이 올라가기 시작했다.


[<각설탕요정의 춤>]


케이의 조용한 목소리가 모두의 긴장감을 지휘봉으로 이끌었다.


우리들 현악기의 4소절이 있고 체레스타를 신디사이저로 대용한


요네자와상의 솔로가 들어갔다.


응, 오케이. 좋습니다.


여기에서는 보이지 않는 무대 위에서는 어린 아이들이 사랑스럽게 춤을 피로하고 있을 것이다. 우와, 실수다. 상관없습니다, 괜찮습니다, 허둥대지 마세요. 괜찮으니까. 예. 그렇습니다. 그렇게 그렇게. 미스 한 두 번은 오늘 손님들은 신경쓰지 않을 겁니다.


<아라비아의 춤>은 오보에 솔로인 카이즈카상과 클라리넷의 와다상의 캐릭터가 반영되어 요염한 미녀의 조용한 웃음이 넘실대는 할렘의 분위기보다는, 램프의 요정이 발소리를 죽이고 걷는 아라비안 나이트의 느낌이었지만 이건 이걸로 또 좋다고 생각한다. 춤추는 게 중고생이고.


<갈대피리의 춤>은 가볍고 화려한 솔로가 정말 멋졌다. 정말 3명 다 잘하는구나. 풀룻의 카와지마상, 오다가와상, 피콜로의 세가와상, 브라보입니다.


그리고 <꽃의 왈츠>. 목관의 2소절의 팡파레를 앞에 놓은 꽃의 요정들의 출현을 나타내는 엔드레의 하프는 섬세하고 화려하게 울리며 내 등을 찌릿하게 만들었다. 아아......하프라는건 이렇게 연주하는 악기였구나.


일본의 하피스트는 거의 여성이지만 저음 쪽은 이런 두꺼운 현을 손가락 힘만으로 연주하는 것이겠지? 물론 악기는 힘만으로 연주하는 건 아니지만 역시 여성의 가는 손가락은 불쌍한 생각이 든다.


악기 자체가 무겁고.......연주하는 모습은 드레스를 입은 여성쪽이 로맨틱하긴 하지만.


중간에 3개인가 들어가는 리피트의 부분도 케이의 정확한 지휘봉으로 어려움 없이 통과하고, 마지막 전원이 들어가는 8분음표도 멋


지게 해내어 서두의 페르마타가 붙은 부분을 가리키는 케이의 지휘


봉이 조용히 내려갔다.


박수 속에서 좌라락하는 소리를 내며 커텐이 닫힌다.


옷, 또 열리네? 아, 무용수들이 열을 지어 인사하는구나. 예, 박


수~~~~.


좋아, 제일부 무사종료. 성공이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야, 끝났다 끝났다]


[긴장했었어~~~~~]


[그래? 당당하게 했잖아?]


[솔로는 무서워~~. 그래도 기분 좋았어]


[아하하, 버릇이 되겠네?]


[벌써 되었는 지도~~~~]


웅성웅성 소란해지는 단원들 중에서 요네자와상이 머리를 툭툭 두들기며 지나갔다.


케이가 불러세웠다.


[잘하셨습니다]


[아니요~~, 역시 거기서 실수를 해버렸습니다. 죄송합니다]


[무슨 그런 소리를. 그것만으로도 훌륭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영광입니다]


기뻐하며 듣고 있는데 누군가가 어깨를 툭 건드렸다. 뒤돌아보니 엔드레였다. 독일어로 무언가 말하며 손을 내밀었다. 에? 악수?


[객석에서 듣고 싶다고 합니다. <좋은 연주를>이라는 겁니다]


케이가 통역해주었다.


[아. 고맙습니다. 당켄. 하프 대단했습니다]


그렇구나. 제 2부는 내 솔로다.


[모리무라짱, 슬슬 준비해야지. 8분 전이야]


[아, 예. 그럼 뒤를 잘 부탁합니다]


[콘서트 마스터, 힘내요]


[아, 잠깐. 나비넥타이도 안하시고]


[와, 죄송합니다]


하루야마상이 나비넥타이를 고쳐주고, 케이와 시선을 나누고 힘을


준 아이싸인을 받은 뒤 박스를 뒤로 했다.


자, 크라이맥스다.


20분간의 휴식시간이 끝남을 예고하는 차임벨 소리. 여기저기의


발레교실의 학생들일 것 같은 어린애들이 많은 객석은 음악회와는


다른 소란스러움.


지금까지 앞에 나서면 일어나던 구역질이 나는 긴장감도 느끼지


않고 나로서는 릴렉스한 기분으로 있을 수 있던 것은, 그런 관객의


행동 덕분인지도 모른다.


[준비해주십시오]


스테이지 매니저의 지휘에 따라 아직 커텐이 닫혀 있는 스테이지


에 올라갔다. 연주위치에서 조현을 확인. 활을 잡았다. 오케이입니


다.


처음엔 <타이스의 명상곡>. 복사뼈까지 하얀 로멘틱한 츄츄를 입


은 사에다상이 조용히 지정위치에 섰다.


아나운스가 제2부 시작을 알리고 커텐 너머의 객석의 웅성거림이


급속히 조용해진다.


무대의 구석에서 스테이지 매니저가 큐사인을 보냈다.


나는 활을 현에 대고 연주를 시작했다.


커텐이 스르르 벌어진다. 사에다상이 연기하는 타이스가 시작된다.


커텐 끝이 내 옆을 지나가고 내 모습이 관객들의 눈에 들어간다.


제1부도 그랬지만 한 곡이 끝나면 박수가 온다. 출연자들이 교체


된 것 같다.


사에다상은 만족한 웃는 얼굴로 박수에 응하고 나를 향해 소개의


손짓을 흔들었다.


어라라, 이쪽도입니까. 고맙습니다.


객석에 나가 인사를 하고 다음 곡을 위한 스탠바이. 조금 흔들려


버린 긴장감을 다시 조인다.


김려화상의 <사랑의 기쁨>은 사랑스러운 소녀의 사랑의 기쁨을


느끼게 했다. 이 사람이 6명의 솔리스트 중 가장 연상이었지.


연습 때나 게네프로 때와는 다르게 기묘한 타메나 페르마타(동작


이름이다)가 들어갔지만 춤에 소리를 맞추어 연주할 수가 있어서


당황하지 않고 끝을 냈다.


끝나고 다시 박수와 인사. 아, 이제 저는 괜찮습니다. 한곡씩 마다


이러면 좀 곤란합니다.


3곡째인 <인도의 노래>는 몇 번이나 이상한 소리를 낼 뻔 했다.


아이자와상은 내 몸은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했지만, 연주하고 있는


나를 잡듯이 추는 부분에 접근한 것이 게네프로 때보다......훨씬 더


밀착한 느낌이라.


나는 지금도 그녀의 손이나 몸이 나를 건드려 활의 움직임을 망쳐


버리지나 않을까 제정신이 아니었다. 정말 그런 조바심나는 경험은


처음이었다.


그러나 아이자와상은 나로 향한 박수에 그녀의 키스로 응해 주어


깜짝 놀라서버린 나는 관객에게 웃음을 샀다.


좀 적당히 해주세요, 원~~


다음 <찌고이네르바이젠>에서 나는 발레리나의 수련의 레벨에 따


른다는 한가지 발견을 했다.


이 두사람은 그다지 뚱뚱한 건 아니지만 상당히 소리가난다.


내 발견은 마지막 사요코상의 <아리아>에서 확인되었다. 탁하고


뛰어 샥 착지하는 사요코상의 토우즈는 거의 소리가 나지 않았다.


이건 아마 대단한 수련의 결과겠지. 그렇게 자연스런 느낌으로 보


이는 가는 다리의, 미동도 하지 않는 바란스에 불안정함을 안정으


로 바꿔버리는 부드럽고 강인한 근육도. 아마 엄청난 노력을 했을


것이다.


곡이 끝나고 페이드 아웃으로 어둠에 잠기는 무대에 다시 조명이


돌아왔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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