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즈키 코오] 후지미교향악단 3부 - 11

193일전 | 126읽음

들이쉬고, 조심조심 말을 토해냈다.


「그 때에 나를 뭐라고 소개할 작정인 건가, 물어봐도 돼?」


「제 반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만」


「아아, 그래……응, 얼버무리면 들켜버리겠지, 사요코(小夜子)상은 알고 있고」


「그 이전에, 저는 집에서는 이미 게이선언을 했습니다」


「읏……그, 그런 건가. 흐~응」


마음속의 동요를 읽히고 싶지 않았지만, 케이는 확실히 읽어버린 듯 했다.


「그것은, 당신과는 관계가 없는 일입니다」


「관계없다고 말해도……」


「사실, 그런 겁니다. 제가 게이 선언을 했던 것은 열 여덟살 때이니까요」


「열여덟……! 고등학교 3학년 때에!?」


「진학 문제로 양친과 의견이 엇갈렸습니다. 제게는 은행가로서의 길밖에 없다고 납득시키려해서, 아버지가 가져와 꺼내신 것이, 약혼자라는 여성의 존재였습니다.


요컨대 쌍방의 부모가 한패가 되어서 꾸민 정략결혼을 제게 밀어붙여, 제 장래를 구속하려 했던 겁니다」


「……그래서, 게이선언으로 피했다……?」


「네. 이미 예전에 자각은 있었었고」


아마도 경/험/도 했었던 게 아닐까나, 하고 생각하자, 나는 이상한 기분이 들었다.


18세……고등학교 3학년이라고 하면, 나는 아직 진짜로 어린애였거든. 수험 준비에 필사적이면서도, 약간 가슴이 두근거렸던 여자애가 있기도 했고, 그래도 말은 걸지도 못했었는데. 에치고의 시골 고등학교라고는 해도, 그 나름대로 남녀교제 같은 걸 하는 동급생도 많이 있었지만, 나는 할 수 없었고……이상하게 늦깎이인 걸까 하는 것 같은 고민을 한 적도 있었고.


아니, 늦깎이라는 것은, 그 쪽 의미로는 아직도 그런가.


그거에 비하면, 케이는……지금 세상으로는 조숙하다고 할 정도로 빨랐던 탓이었을지도 모르지만, 어쨌든 내가 야마네(山根)상의 모습을 발견한 것만으로 두근두근거렸던 시절에, 이미 자기가 게이라고 자각하고……


뭔가, 다르구나. 정말, 물과 기름 정도로, 우리들은, 다르구나……


「유우키?」


고개를 갸웃하는 모습으로 불려져서,


「응?」


하고 대답했다.


「그 일은 그 때에 결말을 지었으니까, 당신이 걱정할 만한 일은」


아하하.


「아니, 별로 그런 걸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럼 뭘 생각하고 있었습니까? 하고 포커페이스 남자가 눈으로 물었다.


「고3의 때라고 하니까, 난 어린애틱한 『정열의 짝사랑』같은 걸 했던 시절인데 말야. 너는 무척 앞서있었구나, 라고 생각했어」


「죄송합니다」


케이가 말했다.


「저로서도, 순결한 채로 만났었더라면 하고 생각하지 않았던 건 아닙니다. 하지만, 과거는 이미 되돌릴 수 없어서……후회하고 있습니다. 나는, 어른인 척 젠체하는 아이였어」


「그런 건가?」


나는 가벼운 야유로 케이의 기분을 끌어올리려고 했다.


「나는, 그런 것도 그 때의 네게는 필요했던 게 아니었을까 라고 생각하는데. 너는, 나쁜 의미로의 장난 같은 놀이는 할 수 없는 남자잖아」


말하면서 머리에 떠올랐던 것은, 파?드?도의 공연 때 게스트주자로서 만났던, 케이의 옛날 친/구/인 『헝가리의 이가라시(五十嵐)군』……하피스트인 앙드레의 일. 헤어진 후에도 저런 식으로 만난다라는 것은, 케이는 좋은 친/구/였고, 멋진 이별을 했던 거겠지. 요컨대 성실한 관계였고, 헤어짐이었다 라는……


「하긴, 진지했다던가 하는 소리를 듣는 것도 상처받는 일이 있으니까, 그 부분은 내가 잘 속아넘어간 걸로 하고 싶은데」


케이는 괴로운 듯이 희미하게 미소짓고, 나를 끌어당겨 가슴에 끌어안았다.


「너무 어려운 과제를 말하시네요. 그럼 저는 이미, 무슨 말을 해도 의심받는 수밖에 없는 겁니까」


「그렇게 되나?」


「네, 당신은, 당신을 위해서 제가 거짓을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라고 의심하고 있는 거지요?」


「응~……알았어. 그럼, 아무리 위험한 흑막이 밝혀진대도 날 속이지 않아도 좋아. 그 대신 애프터케어(aftercare)는 해줘. 내가 무너지고 바보처럼 울거나 아우성치거나해도, 그게 네 책임일 경우는, 확실히 돌봐줄 것」


「네……맹세합니다」


케이의 입술이 내 그것에로 내려오는 것을 살짝 눈을 감고 받아내고, 나는 케이의 팔 안에서 빠져나왔다.


「자아, 정말로 이젠 가자. 소라군이 늑대에게 물려가기라도 하면, 우리들은 성난 돌덩어리에게 목숨을 구걸하는 곤란에 처하게 될 거야」


「확실히」


자못 심각하게 끄덕이고, 케이는 침실로 할 예정인 방의 도어로 향했다. 도어의 손잡이는 금색의 놋쇠로 된 둥근 것.


「이런 리트로(retro)한 형태의 물건, 뭔가 좋은데」


「그럼, 세간도 맞출까요」


「비싸! 아니, 살 건 아니지만 말야, 비싸다고. 가구 같은 건, 용도가 맞으면 되는 거니 말야.


하지만……그런가, 지금은 수납은 전부 붙박이지만, 여기로 이사오게되면 가구부터 있어야……」


「그런 물건을 맞춰 가는 것도, 새집을 꾸며 가는 즐거움이에요. 빈에서 사용했던 라이팅데스크는, 쓰기도 좋았고 인테리어로서도 좋은 물건이었습니다. 어차피 할거라면, 그런 물건들을 모으고 싶습니다」


「저기 말이야」


「여유가 될 때에, 조금씩 사 모아 간다, 라는 거면 괜찮지요?」


「뭐……너한테 합성수지 합판으로 만든 싼 책장 같은 걸로 살라고 말하는 쪽이 무리인가」


세이죠우(成城)의 실가라는 것이 어떤 집인가는 모르지만, 아마 그 나름대로의 부잣집의 모습일 거고, 지금의 맨션도……생각해보면, 플로어링의 재질 하나를 봐도 싼 공사는 아니구나.


「저는, 『예술가는 사치스럽게 지내야한다』라는 의견에 찬성하고 있습니다. 무릇 예술은, 여유와 과시의 산물인 것이니까, 그것에 종사하는 사람도 평소부터 여유와 과시를 가지고 사는 속에 있지 않으면, 진실로 미학을 추구할 수는 없습니다.


저 슈만이 무너진 것은, 인기인이 된 덕에 생활의 여유를 잃고, 그의 창조력 그 자체였던 미학의 추구가 뜻대로 되지 않아 과시를 잃어, 그런 자신에게 혐오를 느꼈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있습니다만, 저는 그럴 만도 하다고 생각합니다」


딱 맞춰서 우리들은 현관까지 와 있었다.


「에에또, 이자와 코우이치로상……이었지요. 밤중에 실례했습니다. 안녕히 주무세요」


벽의 초상화를 향해 인사를 하고, 구두를 신고, 현관을 나왔다. 케이가 집안의 전기를 끄고, 대신에 회중전등을 켰다.


「아, 열쇠 구멍 보여?」


「네, 하지만 조금 녹이 있는 열쇠 같아서」


「회중전등, 들어줄까?」


「아니요, 네 잠겼습니다」


「오케이 .


소라군! 미안, 기다리게 해서!」


문 근처에 있던 소라군은, 내 목소리에 무심코 돌아보고,


「우킷!」


하는 한마디를 남기고 사라졌다.


「에? 소라군!?」


가보니, 문 옆에 머리를 대고 웅크러들어 있다.


「왜 그러는 거야? 가자구?」


순식간에, 소라군이 깜짝 상자 안의 물건처럼 날아올라, 댓쉬로 달려가 버렸다.


「잠깐, 소라군!? 기다려! 케이, 이쪽 길로 가도 괜찮은 거야?」


「네, 국도로 나가는 지름길입니다」


「그래. 어 이, 소라군! 차가 와! 뛰쳐나가지 말아!」


소라군의 「우킷!」과 그 후의 행동의 이유는, 오토츠보에 도착한 소라군이 덤벼들 듯이 끌어안은 이쿠시마상을 향해서, 입에서 침을 튀기면서 엄청난 기세로 했던 보고로, 겨우 판명됐다.


바로,


「있어 라고 생각했는데, 역시 있어! 케이도 마미도 보지 못해도, 나는 보여! 하얗게 빛나는 남자인데, 마미를 둘러쌌어!」


「뭐야, 그게. 고스트(ghost)냐?」


이쿠시마상은 놀리는 얼굴로 입끝을 비꼬고, 케이는 나를 찬찬히 바라보며 말했다.


「혹시 따라온 것이라면, 즉각 돌아가 주세요. 이 사람은 제 것입니다. 권고에 따르지 않을 경우는 소금을 뿌리겠습니다」


……그건, 내 뒤/쪽/을 향해서 말한 대사였다.


나는 소라군에게 물어봤다.


「따라왔어?」


소라군은 쭈뼛쭈뼛 이쪽으로 눈을 향했다가, 고양이가 공기의 냄새를 조사하는 것 같은 느낌으로 데굴데굴 눈동자를 움직이고, 끄덕였다.


「오지 않았다……고 생각해」


나는 (이런이런)하고 어깨에 힘을 뺐다.


혹시 소라군이 진짜로 본거라면, 저 집에는 정말로 있/다/는 얘긴데, 아마 그 유령은 코우이치로상일 거다. 무섭다는 느낌은 전혀 들지 않아, 라고는 해도 어디에서든 나타난다면 그것도 곤란하다는 기분이 든다.


그래서 생각나 버렸다.


케이를 쿡쿡 찔러 비밀이야기를 하는 태세로 불러 당겨, 소곤소곤 물어봤다.


「저기 말야……침실의 프라이버시는 배려해줄 거라고 생각해?」


유령에게 바라봐진다는 것은, 무척 곤란해.


「그러도록 시키죠」


케이는 일언지하에 나를 안심시켜줬다.


그렇다곤 해도, 정말로 유령이 붙은 새 집? ……이라는 식으로 생각해봐도, 전혀 싫은 기분은 들지 않는다. 이상하네……난, 이런 것 분명히 질색이었는데. 남몰래, 무척 무서워하곤 했었는데 말야.


초상화의 코우이치로상이, 너무나 부드러운 얼굴을 하고있었으니까 일까? 집에 쓰인 유령이라기보다, 저 집을 지켜주는 수호령 같은 느낌이 들어서, 그러니까 무섭지 않은 걸까.



-- 계속



2001. 10. 23 아키즈키 코오 & 세쯔나 presents




언젠가 보았던 눈의 순백…(3)




Written by 秋月こお


Translated by Setsuna




이러니저러니 해서 8시를 넘기게 되어버린 저녁 식사를, 비프필라프 셋트로 끝내려했던 때였다.


PIRRR하고 울리는 것은, 휴대 전화의 벨소리. 누구 꺼야? 아, 내 꺼다.


지하에 있는 탓에 잡음 너머로 들린 목소리는, 산죠상의 것이었다.


「아, 잠깐 기다려주세요. 밖으로 나갈 테니까」


주위도 식사 중이거나 술을 마시는 중인테이블인데, 큰소리를 내며 전화하는 것은 신경이 쓰인다.


가게 밖으로 나와, 얘기를 재개했다.


「죄송합니다, 저녁밥을 먹으러 나와있던 거라서」


《아, 식사 중이었어? 미안. 그럼 용건만》


이 사람으로부터의 전화는, 언제나 필요한 용건만을 간략하게이지만.


《이번 일요일 밤, 시간 비워둬. 8일 날 일요일 밤 7시, 장소는 시모키타자와(下北澤). 지도 건네줄 테니까》


「……무슨 일입니까? 갑자기」


《1만엔을 걸고, 내가 졌던 만큼, 한턱 낼 테니까. 절대 시간 비워둬요! 오지 않는다면, 오빠 피아노 중에 비집고 들어가서, 베토벤의 쾅쾅을 쳐줄 테니까!》


뭔 협박이야?


「일요일이라고 한다면, 본선 4일전 아닙니까. 그런 여유는 없어요」


《3주일 전에, 할아범 몰래 스테이지 같은 걸 했던 주제에, 잘도 말하네》


「그러니까, 그건」


《바이올린을 울리게 되고 싶다고 하면, 만사를 걷어차고서 올텐데》


「……무슨 소립니까?」


《뭐어, 모르겠지만은, 할아범에게서 받은 과제의 힌트가 될지도 모른다라는 얘기. 『될지도』만이지만, 분명히 얘기해서》


「하아」


얘기는 전혀 이해되지 않지만, 설령 될/지/도/가 붙는 데도, 예의 과제의 『힌트』라는 소리를 들으면 덤벼들지 않을 수 없다.


「알겠습니다, 가겠어요. 그런데, 무슨 이유입니까? 시모키타자와라니」


《기구(ギグ)에요. 그럼》


기구(ギグ)? 하고 생각한 내가 되물어보려 했던 때에는, 전화는 끊어져 있었다.


「잠깐, 정 말, 뭔소리얏」


조금 더 상세한 얘기를 들으려 생각해서, 산죠상의 번호를 눌렀다.


하지만, 《지금 외출 중입니다》라는 응답전화. 그럼, 외출한 곳에서 걸어온 건가? 정말이지, 이젠 .


테이블로 돌아와, 나는 케이에게 물어봤다.


「기그(ギグ:gig)라는 거, 뭔지 알고있어?」


「라이브콘서트를 얘기하는 겁니다만. 그게 무슨?」


나는, 산죠상에게서 온 전화의 내용을 설명했다. 하기는, 원체 도통 이유를 알 수 없는 얘기니까, 설명도 그 나름 대로였지만.


「기그(ギグ:gig)라고 하면, 주로 락음악계에서 쓰는 단어이지요」


「락인가―. 그러고 보니 산죠상은, 그쪽 방면으로도 밝은 듯 하던데」


산죠상 집의 피아노 실에는, 언제나 대여섯권 정도는, 그쪽의 잡지가 흩어져있다.


피아노와 함께 드럼셋트도 놓아두고 있고. 혹시, 그녀가 치는 건가?


「하여간, 오라고 말했다면 가는 쪽이 좋겠지요.


그녀는 저래도 상당히 진지하게 후원해주고 있는 듯하고, 본선 직전이라는 것도 잘 알고 있고. 그런 상태에서 나온 얘기니까, 가 볼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뭐 그렇지……농담 같은 건 아닌 듯한 기세였지만. 하지만, 락 같은 거 들어본 적은……」


「아직 락이다라고 확정된 것은 아니에요. 『기그(ギグ)』라고 말한 것은, 그녀 식의 말장난일지도 모르고」


「기그(ギグ)가 어떻다고?」


머리 위에서 곰의 목소리가 끼어 들어와서, 나는 얼굴을 들었다.


아 아, 이쿠시마상은, 또 다박수염. 지저분하지 않나요, 그거.


「산죠상에게 오라고 해서, 어쩔까 하고 상담하고 있었어요」


「누구의 기그야?」


「글쎄요」


「흐~응」


아르바이트인 피아노 연주의 여가시간에 목을 축이려고 온 듯. 이쿠시마상은, 케이가 마시던 글라스를 휙하고 채가서, 꿀꺽꿀꺽하고 내용물을 먹어버리고 우두둑우두둑 얼음을 깨물고 입을 손으로 닦으면서, 피아노가 있는 곳으로 돌아갔다.


이제 막 채운 온더 락 스카치를 물처럼 단숨에 마시다니…….


그런 걸로 감동하고 있을 때가 아냐.


「슬슬 돌아가자. 아직 과제가 남아있어」


「네」


일어선 케이의 앞쪽에 서서 문으로 향하면서, 나는 산죠상의 전화 덕으로 몽땅 생각나버린 과제에 관해서, 생각했다.


선생님에게서는 나오는 음이, 내게서는 나오지 않는 이유는 뭐야?


케이는, 경험치와는 관계없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선생님과 같은 연주 시간을 경험하지 않는 이상 어떻게도 될 수 없는 듯한 문제라면, 지금 이 시기에 이르러서 일부러 그런 과제를 내놓거나 하지 않는다라는 것이, 그 논거.


「승부를 건 본선의, 불과 열흘 전이니까요. 그 사이에 해결할 수 있을 가능성도 없을만한 문제점이라면, 아마도 처음부터 입에는 담지도 않았을 거라고 추측합니다만」


「그럴까……」


하고 나는 대답했다.


「선생님에게 레슨을 받는 것은, 일콘이 끝날 때까지라는 약속이니까, 인연이 끊어지기 전에 말했을 뿐이다, 라던가……왜냐하면, 이건 근본적인 문제잖아? 바이올리니스트가 바이올린을 제대로 켤 수 없다라는 건. 아마 내게는 본질적으로 결여되어있는 면이 있는 거야. 하지만, 그런 문제라는 것은 그렇게 하루아침에 어떻게 될 문제가 아니야.


요컨대 선생님은, 본선의 결과는 이미 단념하고, 예를 들어 『내년의 재도전까지는, 할 수 있을 만큼 어떻게는 해』라든가 하는 작정으로 말씀하신 거라든지, 말야.


……혹시, 비관적으로 봐서 『네게는 프로로 뛸 수 있을 능력은 없는 거야』라고 가르쳐 주려고 하시는 거라던가……」


「콩쿨의 본선이라는 것은, 어중간해서는 남을 수 있는 스테이지가 아니에요.


저는, 후쿠야마씨는 기대를 가지고, 그 과제를 당신에게 부여한 것이다라고 믿습니다. 아주 약간의 요량의 습득, 내지는 자세의 전환 같은 것이지, 클리어 할 수 있는가 없는가의 문제 같은 것은 아니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나중에 뛰어넘고 보면, (뭐야, 이런 거였던 건가) 하고 생각할 듯한, 말이지요. 단지……」


「응. 어떻게 해서 뛰어넘으면 되는 건가, 모르겠어. 전혀 손에 잡히질 않으니까~~~앗」


「네. 그것에 관해서는, 유감이지만 저도 아직. 이렇게……핑 하고 정신이 들면 해결되는 것이다라는 느낌은 있습니다만. 구체적으로 어드바이스를 말할 수 있을 정도의 명확한 것은 아니에요」


「……여유 있게 생각해볼 수밖에 없네. 평생의 과제가 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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